오늘, 아이들/육아

아이 여권만들기 - 미성년자 여권 발급 신청, 수수료, 영어이름

hhy8001 2023. 5. 21. 20:53

이번에 가족끼리 발리 여행을 다녀오기로 하면서 아이들의 여권을 만들러 구청에 다녀왔는데, 미성년자 여권 발급 신청 방법, 발급 수수료, 영어 이름 작성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이 여권 발급 신청


아이 여권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가까운 구청을 방문하면 된다. 구청을 방문하기 전에 아이 여권사진을 미리 준비해 가야 하는데, 여권 사진 기준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대기 순서를 기다리면서 대리인(아이의 보호자)이 작성해야 할 서류는 2가지인데, '여권발급 신청서'와 '법정대리인 동의서'이다. 미성년자의 여권발급신청서 작성 예시는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미성년자의 경우 어른과 달리 얼굴이 금방 바뀌기 때문에 10년과 같이 길게 하지 않고 여권기간은 5년으로 한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아이의 기본 정보에 대해 입력하면 되나, 연락처 및 신청인의 성명은 법정대리인으로 대신 기입하면 된다.

 

 

법정대리인 동의서는 보호자의 정보를 기입하면 되는데, 신청인(신고인) 칸에는 아이에 대한 정보를, 친권자(법정대리인)의 정보는 아이의 아빠, 엄마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면 된다.

 

 

여권 사진 규격 안내


신청서 작성을 끝내고, 대기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구청에 비치된 여권 발급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여권사진은 증명사진과 달리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는데,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일 것, 배경이 흰색이고 테두리가 없어야 하며 그림자나 빛 반사가 없어야 한다. 그리고 얼굴 방향은 정면을 향하고, 머리카락이나 장신구 등으로 얼굴을 가리면 안 된다. 아마 사진관에서 촬영을 한다면 기본적인 사항들을 사진사께서 잘 챙겨주시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으나, 셀프 촬영을 한다면 미리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촬영을 해야겠다.

 

 

 

여권 발급 수수료


여권분실신고를 하면 즉시 효력이 상실되고, 분실 횟수별로 유효기간도 제한된다. 여권발급 수수료는 차세대 여권(파란색, 전자여권)과 종전여권(녹색)이 서로 다른데, 종전여권이 아무래도 수수료가 싸다. 나는 아이들의 나이가 아직 8세 미만이라 26면 기준으로 3만원씩 들었다.

 

 

한글 영문표기 일람표


신청서를 작성할 때 아이들의 영문이름도 작성해야 하는데, 한번 정하면 바꾸기 쉽지 않은 것이 영문이름이니 신중하게 잘 정해서 써야한다. 구청에는 아래와 같이 한글 이름에 대한 영문표기 예시도 있는데, 참고해서 작성하면 좋다. 아래 표에서 붉은색 글자로 적힌 단어는 좋지 않은 뜻으로 사용될 수도 있는 말이니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되어 있다.

 

 

여권 수령


대기 순서가 되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별문제 없이 아이들의 여권 신청이 접수된다. 여권 신청을 접수하고 나면, 접수증을 주는데 신청한 여권을 수령할 때 반드시 접수증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접수증을 잘 보관해야 한다. 여권 신청을 하면 카카오톡 알림이 오고, 여권 발급이 완료되었을 경우에는 수령하러 오라는 문자가 오기 때문에 접수 후 알림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문자를 받은 이후에 구청에 방문하면 된다. 나같은 경우는 주말이 포함되어있었는데, 5일이 소요되었다.

나는 몇 년 전에 종전여권(녹색)으로 10년짜리를 발급했었는데, 아이들의 여권은 차세대여권(파란색)으로 발급했더니 색깔도 이쁘고, 안에 속지도 이뻐서 나도 차세대 여권으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ㅎㅎㅎ

이제 발리로 떠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이들과 즐거운 여행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